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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시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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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시터 자격시험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시되고 그 가치의 효용성은 증대될 수밖에 없다. 더 나아가 여성의 사회진출을 확대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영·유아들의 정서적ㆍ신체적 안정과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보다 더 행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추세에 발맞춘 전문 보육인의 발굴은 핵가족화, 산업화 된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보육 형태를 정착시켜 줄 것이다.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

베이비시터는 0세부터 13세까지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Total Service로써 고도경제성장과정을 거치면서 여성의사회진출이 확대되고, 이로 인하여 영·유아들의 보육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핵가족화의 확산과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 보육이 힘들어지면서 부모를 대신해 아이들을 보육할 수 있는 "전문 보육인"의 필요성이 필연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문보육인 즉 베이비시터는 부모의 필요에 따라 아이를 돌보는 사람으로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는 제2의 엄마이다.

 

사회의 바른 변화로 개인주의가 확산되면서 아이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로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전에 시작하여 현재는 굉장히 보편된 제도로 정착되어 있다.
이에 본원에서는 영유아기의 전문 보육인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베이비시터전문 자격시험을 탄생시켰다. 영유아시기에 확립되는 아이들의 인성을 올바르게 정립시키는 영·유아기의 전문 보육인이 베이비시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베이비시터 자격시험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시되고 그 가치의 효용성은 증대될 수밖에 없다. 더 나아가 여성의 사회진출을 확대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영·유아들의 정서적ㆍ신체적 안정과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보다 더 행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추세에 발맞춘 전문 보육인의 발굴은 핵가족화, 산업화 된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보육 형태를 정착시켜 줄 것이다.

자격제도의 창출효과

인력 수요 측면에서 본 가능성

보육서비스 분야의 인력인 베이비시터는 다음과 같은 배경에서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른 시장 창출이 가능하다.

  1. 맞벌이 가족의 증가,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육아에 대하 사회적 인식의 변화 등으로 보육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인력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2. 저 출산율 문제로 인해 아동양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이에 대비한 사회적 대책이 요구되며,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영아보육, 장애아보육 등 특수보육시설을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어, 앞으로 보육시설이라는 서비스 공급자원의 증가에 따라 인력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보육시설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대개 보육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여성의 일자리로 직접 창출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에 보다 쉽고 전문화된 베이비시터로써 전업이 확대될 것이다.
  3. 우리 나라의 정책 현실에서 공공부문이 보육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적시장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이미 베이비시터 파견업체 등이 급증하고 있으며, 베이비시터가 아닌 이웃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자녀를 맡기는 경우도 많다. 이 시장은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시장이다. 베이비시터 시장은 정부가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고, 개입도 쉽지 않다. 베이비시터는 지역사회 육아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위해 양질의 인력 투입은 필연적인 것이지만 공공재로서 보육료 규제를 받는 현실에서 베이비시터 인력의 확보가 서비스 질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

 

인력 공급 측면에서 본 가능성

공급측면에서는 공공부문 보육인력보다는 민간부문 보육인력 시장에서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

  1. 공공부문 보육인력은 대개 보육교사 1급 또는 보육교사 2급으로, 대개 고졸학력자인 보육교사 2급은 노동능력이 있는 젊은 여성조건부수급자에게 접근 가능한 영역이다. 이에 반해 베이비시터는 자격제한이 비교적 크지 않고, 서비스의 질적인 면에서도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인력 공급이 공공부문보다 수월하다.
  2. 시장형으로 진입 가능한 영역은 기존의 보육시설보다 사적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는 베이비시터 부분에 있다. 베이비시터는 엄격한 자격제한을 두지 않고 있으면서 현실적인 수요는 높다.

 

공익적 측면에서 본 가능성

지역사회 육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현재의 보육정책 틀 안에서 공공부문 보육서비스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은 외부 자원의 활용이고, 가장 실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은 보육서비스 보조인력이다. 기존의 보육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조인력이란 실습생, 자원봉사자, 공공근로 참여자 정도인데, 전체 시설에서 이러한 보조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은 소수에 불과하다. 베이비시터 사업을 통해 사적 차원에서 인력을 지원할 수 있으며, 보조활동만으로도 지역사회 육아인프라와 질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즉, 베이비시터의 보육인력을 양성하여 파견한다면 보육의 공공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보육서비스로 취업여성의 육아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베이비시터는 고용창출 잠재력이 커서, 실직빈곤계층을 위해 안정된 일자리를 대규모로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현재 심각한 실업 문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첨단 사업분야와 달리 전통제조업분야에서 일자리 감소세가 지속됨으로서 사실상 전통분야에서의 대량실업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서비스 업종은 고용창출 전망이 밝은 몇 안되는 사업분야이다. 이처럼 고용창출 전망이 밝음에도 불구하고 사적부분 보육 인력사업인 베이비시터가 대대적인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일자리 창출하는데 필요한 제도와 지원네트워크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 즉 사회적 서비스 부문에서의 일자리 창출정책의 부재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베이비시터의 제도화는 보육 사업의 전문인력으로 기존의 실업ㆍ빈곤대책이 자활시키지 못했던 장기실직, 빈곤계층의 취업을 촉진시킴으로서 빈곤탈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베이비시터 실태현황

베이비시터 실태

◇ 베이비시터 사업체의 일반 현황

  • 베이비시터 파견회사는 1996년 설립되기 시작한 이래, 2001년 11월 현재 전국에 약 8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과반수가 2001년도에 설립되었다.
    베이비시터 회사 중 이번에 조사된 76개 업체 중에서 81.6%가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76개소 회사 중 72.4%가 사업자로 등록한 업체였으며 17.1%가 직업소개업으로 등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23.7%는 주식회사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 조사대상 업체 중에서 85.5%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설립되어 있고 대부분이 중산층 아파트 밀집 지역에 설립되고 있음.
  • 이들 회사에 등록된 베이비시터의 수는 20명 이하가 27.6%, 21~50명이 26.3%이고, 51~100명이 23.6% 등으로 77.5%의 회사가 100명이하의 베이비시터를 확보ㆍ관리하고 있음.

◇ 베이비시터 실태현황

  • 베이비시터 파견회사에 등록된 베이비시터는 8,291명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대부분이 여성임. 연령은 40대가 40.0%로 가장 많았고, 기혼유자녀 여성이 65.4%이고, 미혼여성이 25%으로 조사됨. 9.7%는 기혼무자녀임.
  • 베이비시터 8,291명의 학력 및 자격 특성으로는
    고졸자이 45.0%로 가장 많고 전문대졸 이상인자가 32.8%, 대학재학생은 20.2%인 것으로 조사됨.
    베이비시터의 약 과반수가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및 간호조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조사대상 베이비시터의 19.6%가 보육교사 자격을 가지고 있음.

    상기 내용은 [보건복지부-아동보건복지과]의 ‘영리보육의 실태와 정책과제’의 토론회 주요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서술한 것이다.

 

서비스유형 및 교육실태

◇ 베이비시터의 서비스 유형

  • 일반 탁아
  • 장애아동 탁아
  • 소풍 및 탐방탁아
  • 간호탁아
  • 일반 가정, 호텔 및 콘도, 백화점이나 공연장, 운전연습장 등에서 탁아놀이방을 위탁 운영
  • 탁아서비스 이외 이벤트 사업으로 생일파티, 장난감 파티 등의 사업
  • 최근에는 조기 영어교육방법의 일환으로 영어를 하는 시터를 이용한 탁아가 늘고 있고, 일부에서는 영어권의 외국인을 일정기간 동안 입주시켜서 아동을 돌보면서 영어교육을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

◇ 베이비시터에 대한 교육실태

  • 76개 업체 중 74개 회사가 신규 베이비시터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하였음.
  • 교육시간은 3~4시간이라는 응답이 47.5%로 가장 많고, 약 87%의 업체가 8시간이하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베이비시터 사후관리 및 재교육

  • 사후 보고에 대한 조사 결과 76개 업체 중 73개 회사는 베이비시터로부터 일과 후 보고 받는다고 응답하였음.
    - 보고 시기는 과반수인 52.7%는 한 가정에 대한 방문을 완료하고 보고하도록 한다고 응답하였음.
    - 보고 방법은 전화가 가장 많고, 일부가 서면보고를 하며 또 일부는 전화와 서면보고를 병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베이비시터 이용실태

◇ 베이비시터 이용 부모 및 가구 특성

  • 베이비시터를 이용하는 어머니의 경우 40.8%가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무직업 59.2%)
    - 40.8%의 취업률은 무급가족종사자를 포함해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어머니의 취업률 47.2%에 비하여 다소 낮은 것으로 드러남.
    - 이들 어머니의 취업직종은 전문직 12.5%, 사무직이 12.1%로 상대적으로 비중이 크고 자영업자는 6.1%임.
    - 어머니의 근로시간으로 보면 23.7%가 종일 근무자이고 16.3%는 시간제 근로자임.

  • 베이비시터 보육 아동의 연령을 살펴보면,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3세 미만아가 61.7%로 조사되었고, 이 중 남아가 52.7%, 여아가 47.6%임.

  • 시터를 이용하는 가구의 소득수준을 살펴보면, 월평균 수입이 300~399만원인 가구가 32.4%로 가장 많았으며, 400~499만원이 16.5%, 500만원 이상이 16.3%로 조사되어, 고소득자가 시터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가구소득 100만원 미만인 가구의 비율은 0.4%에 불과함. 이는 전체 보육시설 이용자 12.7%, 국공립보육시설 이용자 19.4%에 비해 낮은 비율임.
    -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를 가구의 경우도 시터의 이용률은 7.2%에 그쳐, 민간보육시설 이용자 56.7%와 국공립보육시설 이용자 69.4%에 비해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조사됨.


◇ 베이비시터 이용사유

  • 베이비시터회사 이용 사유로는 ‘집안 일로 바쁠 때’가 35.5%로 가장 많았고, 보조양육자 활용이 31.1%, 주 양육자로 이용이   
    -13.9%이며, 이밖에 취미활동을 위하여, 몸이 불편할 때, 평소에 자녀 돌보던 분이 갑자기 일이 생겼을 때의 순으로 조사됨.
    -미취업 어머니는 집안 일로 바쁠 때와 보조양육자 등으로 이용하는 비율이 각각 51.7%, 17.4%임
    -종일제로 취업한 어머니는 주양육자 및 보조양육자로 이용하는 비율이 각각 43.2%로 모두 86.4%가 대리양육이 주된 이유가 되고있음.
    - 시간제로 취업한 어머니는 ‘집안 일로 바쁠 때 이용한다’가 16.5%, ‘주 양육자로 이용한다’가 14.2%, ‘보조양육자로 이용한다’가 64.6%임.


◇ 베이비시터 이용에 대한 만족도

  • 베이비시터 이용 부모는 베이비시터 및 베이비시터회사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고 베이비시터회사보다는 시터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음.
    - 시터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 15.1%, 만족 53.4%로 만족한다는 비율이 68.5%이며, 만족도를 5점 척도로 환산하면 3.74점임.
    - 베이비시터 이용시 57.2%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응답하였는데, 시터의 자질 부족이 12.6%로 가장 비중이 크고, 시터 교체로 고정된 시터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가 8.9%,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신뢰감이 부족하다가 8.0% 등으로 인력의 문제가 중요함을 나타냄.
직무분석

직무의 정의

베이비시터는 부모가 원하는 조건에 맞추어 집 또는 외부에서 아이들의 신체적 발육과 지적교육, 정서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노력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하며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육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제 2의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직무 흐름도

 
교과안내

 교과안내

교과목 주요교육내용
유아교육개론 1. 유아교육의 개념, 성격, 특수성
2.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3. 유아교육의 사회적 기초
4. 유아교육과정의 내용
5.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6. 외국의 유아교육과정
7. 유아 교수-학습 원리
8.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9.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지도
10.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및 유형
11. 유아교육 평가의 방법
12. 유아교육 평가의 실제
13. 유아교육과 초등 교육의 연계성
유아놀이지도 1. 놀이의 본질
2. 놀이와 발달
3. 자유 놀이 관찰 및 분석
4. 놀이 환경
5. 놀이 활동의 종류
6. 놀이 활동의 계획 및 지도 방법
신생아돌보기 1. 영유아 성장과정
2. 아기의 생활
유아교육의 실제 1. 유아언어 교육
2. 유아과학 교육
3. 유아예체능 교육
4. 유아수학 교육
5. 유아사회교육
유아심리 1. 유아발달심리
2. 어린이 임상심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민간자격

· 주관 : 한국자격개발원

· 시행 : 한국인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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